간을 건강하게 지키고 유지하기 위한 5가지 생활 수칙

간(Liver)의 해부학 (출처 : 위키피디아)

1. 평소 절제된 식습관을 유지합니다.

섭취하는 음식 대부분은 간에서 대사 되므로 섬유소가 많은 음식, 채소, 과일 ,곡물을 먹는 것이 좋습니다. 튀긴 음식, 기름진 음식, 지방 성분이 많은 후식이나 간식은 줄이거나 피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고른 영양소를 섭취하기 위해 균형 잡힌 식단을 짜서 먹어야 합니다.

2. 적절한 체중을 유지합니다.

비만한 사람에서 지방간, 지방 간염이 발생할 위험성이 높아지며 지방 간염은 간경변증, 간암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비만하지 않도록 체중을 조절해야 합니다.

반대로 체중을 급격하게 감량하는 것도 간에는 좋지 않습니다. 일주일에 1kg 이상의 급격한 체중 감소는 오히려 심각한 지방 간염을 유발하기 때문입니다. 단기간에 체중을 많이 줄이기 보다 자신의 상태에 맞게 적절한 기간 동안 체중을 감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일반적으로는 현재 자신의 체중의 10%정도를 3~6개월에 걸쳐 감량하는 것이 좋습니다.

3. 불필요한 약, 식품은 복용하지 않습니다.

불필요한 약은 간에 오히려 해가 될 수 있으니 복용을 삼가야 합니다. 일부 생약제, 일부 건강보조식품 등의 약물은 간염을 일으키는 원인입니다. 특히 간에 좋다고 하는 민간요법과 생약제는 대부분 그 효과가 입증되지 않았으므로 복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만성 간질환을 앓고 있는 환자는 이러한 약품이나 식품은 반드시 주의해야 합니다.

4. 지나친 음주를 하지 않습니다.

과도한 알코올은 간 손상을 유발합니다. 반드시 절주하는 음주 습관이 필요하며 특히 해장술을 마시는 행위는 하지 않아야 합니다.

5. 적당한 운동이 필요합니다.

다른 장기와 마찬가지로 적당한 운동은 건강한 간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가장 좋은 운동의 종류는 유산소 운동으로 걷기, 조깅, 자전거 타기, 수영 등입니다. 운동 시간은 한 번에 30분 이상, 주 3회 정도가 적당합니다. 운동강도는 땀이 막 발생하여 옷이 젖기 시작하는 정도로 유지하는 강도가 알맞고 통증이 느껴지거나 불편한 정도라면 즉시 중단하는 것이 좋습니다.

권민관 내과전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