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없이 건강한 노년을 맞이하기 위해 중요한 4가지 습관은?

20세기 말부터 의학과 보건의 급격한 발전으로 인해 평균수명이 크게 증가하였습니다. 백세시대라는 단어가 등장하였고 100세까지 사는 것이 이제는 이상하지 않은 시대가 되어버렸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60대 후반부터 찾아오는 노인기를 건강하게 사는 것이 요즘의 화두입니다.

old-couple-riding

노인의학(geriatric medicine)에서 노인을 평가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이 기능입니다. 먹고, 옷갈아입고, 씻고, 이동하고, 대소변을 보는 일을 일상생활 동작수행(ADL, activity daily living)이라고 합니다. 노인이 되어 이러한 일상생활 동작수행에 이상이 없이 사는 것이 바로 진정한 건강한 노년일 것입니다.

걸음이 불편해서 가고 싶은데를 못가거나 잘 못씻고 대소변 보는데 문제가 있어 냄새가 나는 경우와 같이 기능이 떨어진 노년의 삶을 원하는 사람은 별로 없을 것입니다. 그렇다면 기능에 문제없이(장애없이) 건강한 노년을 맞이하기 위해서 중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최근 미국노인의학회지(Journal of the American Geriatrics Society)에는 이와 관련한 연구결과가 게재되었습니다. 65세 이상의 6천여명의 노인 남여를 25년간 추적 관찰한 결과 다음과 같은 습관들이 노년기 장애와 관련이 있었습니다.

흡연, 음주, 운동부족, 먹는 음식(식단), 비만

위와 같은 습관을 배제한 건강한 생활 습관을 지닌 사람들은 노년기에 80% 이상이 장애 없이 지냈으며, 위의 습관들을 지속한 사람들은 40~45% 정도가 장애를 지닌채 살아갔습니다.

또한 비만인 사람들은 정상 체중인 사람들에 비해 7% 가량 수명이 감소했으며, 건강한 식습관을 유지하지 못하는 사람들은 4% 감소가 있었습니다.

이러한 결과들을 바탕으로 장애없이 건강한 노년을 맞이하기 위해 중요한 4가지 습관을 다음과 같이 이야기 해 볼수 있겠습니다.

  1. 건강한 식습관
  2. 금연하기
  3. 허리둘레 유지하기
  4. 규칙적인 운동하기

이러한 생활습관은 노년기에 발생할 수 있는 여러가지 질환들을 예방하여 장애없이 일상생활 동작수행을 잘 할 수 있는 노년기를 만들어 줄 것입니다. 오늘부터 한가지씩 실천할 수 있도록 노력해서 장애없는 백세시대를 만들어 나가야 겠습니다.

이현근 가정의학과 전문의

관련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