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철 건조하고 가려운 눈 어떻게 관리해야 할까?

차고 건조한 겨울이 찾아오면 많은 분들이 건조한 눈으로 고생을 하십니다. 안구 건조증으로 진단 받으신 분이나 그렇지 않은 분들 중에서도 건조하고 뻑뻑하며 때로는 가렵거나 아프기 까지 한 눈으로 고통 받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추운 날씨 때문에 실내 난방을 하게 되면 가뜩이나 건조한 습도가 더 낮아지게 됩니다. 따뜻하고 건조한 환경에서는 안구의 수분은 더 빨리 증발하게 되어 이러한 증상들이 나타나게 되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겨울철마다 반복되는 이러한 건조한 눈 문제를 어떻게 해결하는 것이 좋을까요? 이러한 겨울철 건조해지는 눈 문제에 어떻게 대처할 것인가에 대해 최근 미국 알라바마 대학 안과팀이 대학 소식지에 관련 내용을 게재하였습니다. 눈을 건조하지 않게 하는 방법 지금부터 알아보겠습니다.

건조한 눈에서 벗어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안구의 수분 증발을 막는 것입니다. 물론 말처럼 쉬운 일은 아닐테지요.

  1.  가장 간단한 방법은 누구나 알고 있는 것처럼 가습기의 사용입니다. 실내에 있을 때라도 습도를 높여 안구 수분 증발을 막는 것이 중요합니다.
  2.  물을 많이 마시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체내 수분을 유지하는 것은 눈물 분비에 긍정적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3.  추위의 바람으로 부터 눈을 보호해야 합니다. 스키장과 같이 춥고 바람이 많이 부는 장소에 가게 된다면 고글이나 챙이 있는 모자등으로 눈을 보호하여야 합니다.
  4.  난방시에 온풍이 얼굴에 직접적으로 오지 않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따뜻한 바람은 눈물을 더 빨리 증발시키게 됩니다. 자동차의 히터도 아래 쪽으로 트는 것이 좋습니다.
  5.  겨울철에는 콘택트 렌즈를 착용해도 눈물이 쉽게 증발합니다. 콘택트 렌즈를 청결히 하는 것은 염증을 방지하여 건조 증상을 해결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6.  건조한 눈이 지속되면 안구 건조증으로 발전할 수 있습니다. 증상이 심해지는 경우 반드시 안과를 방문해 보셔야 합니다.
  7.  증상이 심하면 인공눈물과 같은 점안액으로 눈이 건조해 지는 것을 방지해야 합니다. 가장 좋은 치료법이 바로 점안액 사용입니다.
저작권 : vgstudio / 123RF 스톡 콘텐츠

이상으로 겨울철 건조한 눈에 대한 대비책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겨울철 건강은 이것 저것 신경쓸 것이 많습니다. 눈건강도 마찬가지 입니다. 눈건강과 신체건강 모두 챙기시는 활기찬 겨울 되시기 바라겠습니다.

이현근 가정의학과 전문의

관련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