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성 요통의 9가지 원인과 허리강화 운동법

호주 시드니 대학의 연구팀은 급성 요통을 유발하는 원인에 대한 연구를 시행하였습니다. Arthritis Care & Research(관절염의 치료와 연구)지에 실린 이 연구에서는 정신산만이 급성 요통의 가장 큰 요인이고 아침 7시와 정오에 가장 많이 발생한다는 결론을 보였습니다.

backpain

잠시라도 무거운 물체를 드는 것과 같은 힘든 일을 하는경우 힘든 자세를 취하거나 지친경우가 급성요통의 발생 가능성이 높았습니다. 본 연구에서 조사된 9가지 급성 요통 발생요인들에 대해 살펴보면 (순서대로)

  1. 힘든 일이나 활동중 정신이 산만한경우 : 25배
  2. 힘든자세 : 8배
  3. 물건을 들때 몸에서 멀게 들 때 : 6.2배
  4. 사람이나 동물을 들 때 : 5.8배
  5. 불안정한 자세나 물건을 잡기 힘든 경우 : 5.1배
  6. 무거운 물체를 들 때 : 5배
  7. 고강도의 힘든 작업 : 3.9배
  8. 피로 : 3.7배
  9. 중간정도의 힘든 작업 : 2.7배

그 외 알콜 복용후 작업, 성행위 등도 있었지만 통계적으로 의미는 없었습니다.
이전까지 급성 요통에 대해 알려진 지식들을 잠시 살펴보면

  • 20~40대 발생
  • 보통 치료없이 회복
  • 30% 정도의 환자는 6개월까지도 회복이 안됨됨
  • 20~60%의 환자가 1~2년내에 재발
  • 아세트아미노펜(타이레놀) 보다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진통제(NSAID)가 더 효과적
  • 근이완제도 도움이 됨
  • 마약성 진통제는 근거가 없음
  • 운동치료는 어느정도 효과가 있음

급성 요통의 운동치료로는 척추를 안정화 시키는 운동이 도움이 됩니다. 척추를 안정화 시키는 운동은 통증을 완화시켜주고 기능을 향상키기고 첫 발생후의 재발을 방지해 줍니다. 아래 그림과 같이 하시면 됩니다. 누웠다가 팔꿈치를 바닥에 대면서 상체를 올리고 5분정도 자세를 유지후 천천히 팔을 펴서 허리를 들어올린다음 5분정도 그 자세를 유지하는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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