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리기가 무릎 건강에 안 좋은가요?

무릎 관절염 환자들이 제일 많이 물어보는 질문중의 하나는 바로 달리기 같은 운동이 무릎 건강에 나쁘지 않냐는 것입니다. 이런 분들은 달리기가 무릎 관절에 손상을 줘서 아프고 붓게 만들다고 생각하고 계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달리기는 무릎 관절에 결코 나쁘지 않습니다. 이유는 두가지 입니다.

첫째는 달리기로 인해 무릎 주변 근육과 인대가 강화되기 때문에 달리기를 시작한 초반에는 아플 수 있어도 결국에는 무릎 관절을 지지하는 힘이 세지기 때문에 무릎 관절에 피해가 덜 가게 된다는 것이 바로 이유입니다. 무릎에 극심한 통증이 수반되지 않는 한 달리기를 통해 무릎 주변 근육을 강화시키는 운동을 지속적으로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너무 통증이 심할 경우에는 의자에 앉아서 다리를 올렸다 내렸다 하는 운동으로 무릎 관절의 근육을 키운 뒤 달리기를 하시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두번째 이유는 최근 유럽 생리의학회지에 실린 내용 연구 때문입니다. 연구 결과 달리기를 하는 것이 무릎 관절내의 염증을 줄여준다고 합니다. 무릎 관절염은 무릎 관절 내부의 관절액의 염증에 의해 관절의 연골이 상하게 되고 통증이 유발되는 것에 기인합니다. 하지만 연구 결과 운동후에 무릎 관절액의 염증 수치가 줄어드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원리로 달리기를 꾸준히 하는 것은 무릎의 염증을 줄여주기 때문에 무릎 관절염의 발생을 예방하고 관절염 환자의 진행을 막아 준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무릎이 너무 아픈 경우를 제외하고는 무릎이 아플까봐 혹은 무릎 관절염이 발생할까봐 달리기를 못하겠다고 이야기 하는 것은 핑계에 불과합니다. 규칙적인 달리기로 심혈관 질환과 각종 성인병을 예방하고 무릎 건강 까지 지킬 수 있습니다. 달리기를 통해 수 많은 병을 예방하고 무릎 건강까지 챙기시기 바랍니다.

관련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