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배 다음으로 수명을 단축시키는 것은?

인간이 주어진 수명만큼 살기 위해서 가장 피해야 할 생활 습관이 흡연인 것은 아마 누구나 알고 있는 사실일 것입니다. 장기간의 흡연은 수많은 종류의 암을 유발하고, 심혈관 질환 발생 가능성을 증가시킵니다. 암과 심혈관질환은 사망원인의 1,2위를 차지하는 질환들이기 때문에 흡연이 얼마나 수명을 감소시키는 가를 알 수 있습니다.

흡연은 그만두는 경우 조기사망의 가능성을 절반 이하로 낮출 수 있습니다. 오래 살기 위해서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흡연자의 경우 바로 금연이 되겠습니다. 그렇다면 더 오래 살기 위해서는 금연을 한 후 무엇을 해야 할까요? 흡연 다음으로 수명을 단축시키는 즉, 사망률을 증가시키는 원인은 무엇일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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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주나 운동부족일까요? 놀랍게도 두 번째 원인은 비만이었습니다. 그렇다면 금연 이후 해야 할 일은(과체중이나 비만인 경우) 바로 체중감량이 될 것입니다.

지금부터 비만이 얼마나 수명을 감소시키는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최신 연구결과

세계적으로 권위 있는 의학학술지인 란셋(Lancet) 최신호에 체중과 사망률과 관련된 연구결과가 발표되었습니다. 연구는 이전에 발표되었던 239편의 관련 연구들을 통합 분석하여 체질량지수(BMI)와 사망률과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연구입니다.

 

위 연구결과는 BMI 25Kg/m2 이상인 과체중과 30Kg/m2인 비만인 경우 사망 위험이 증가하는 결과를 보여주었습니다. BMI가 35~40인 경우 사망 위험 1.94배 증가하였고 40~60인 경우 사망 위험이 2.76배 증가하였습니다. 또한 BMI가 5 증가할 때 마다 사망 위험이 대략 1.3배 가량 증가하였습니다. BMI와 다이어트 관련 계산을 나아요 앱의 건강계산기에서 하실 수 있습니다. 옆의 링크를 눌러 다운로드 받으세요 -> 다운로드

물론 심각한 저체중의 경우에도 비만인 경우와 마찬가지로 사망률이 증가하였으나 최근 WHO 보고서에서도 볼 수 있었듯이 전 세계적으로 저체중인 사람보다 비만인 사람의 비율이 훨씬 더 높기 때문에 비만이 더 큰 문제라고 볼 수 있습니다.

과체중과 비만에서 벗어난다면 북미사람들 5명 중 1명의 조기사망을 막을 수 있는 것이며, 뉴질랜드/호주에서는 6명 중 1명의 사망을 막고, 유럽에서는 7명 중 1명, 아시아에서는 20명 중 1명의 조기사망을 예방하게 되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결론을 말씀드리자면 오래 살기 위해서 담배를 끊으셨다면 그다음에 해야 할 일은 바로 체중감량입니다. 비흡연자인 분들도 비만인 경우 체중감량을 통해 자신의 수명을 되찾을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흡연자의 경우에는 훨씬 더 많은 수명을 되찾게 되는 것이고요. 그리고 또 한가지 극도의 저체중도 비만만큼 위험하기 때문에 이러한 분들도 자신의 수명을 되찾으려면 정상 체중으로 올라가기 위해 노력해야 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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