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이 다이어트에 실패하는 이유

무수한 다이어트 방법이 있고 매우 많은 사람들이 이를 시도하고 있습니다. 실제 다이어트에 성공하기란 어려운 일이며 갖은 고생을 하며 힘들게 감량한 체중을 그대로 유지하는 일은 더 어려운 일입니다. 그런데 체중을 감량하고 유지하는 것이 어려운 원인 중 하나가 바로 식욕이 증가하기 때문이라는 최근의 연구에 대해 알려드릴까 합니다.

belly-2354_960_720

 

체중 감소 자체가 식욕을 증가시킨다?

최근 국제 비만학회지(Obesity)에 실린 연구에서는 체중 감소가 식욕을 평소의 3배 이상 끌어올린다는 결과를 발표하였습니다. 매 1kg 정도의 체중이 감소할 때 하루 100 kcal 정도의 추가 칼로리 소비가 필요합니다. 또한 줄어든 체중을 유지하는 것에는 적어도 300 kcal 이상의 추가 칼로리 소비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추가 소비 칼로리를 맞추기 위해 에너지 섭취가 필요하므로 결국 이를 위해 보상적으로 식욕이 증가한다는 것입니다.

체중이 감소되면 그만큼 생체 내 대사(metabolism)는 감소하게 되므로 체중 증가를 억제하는 효과가 나타납니다. 그러나 최근 연구에 따르면 체중감량 시 약 3배 이상 증가하는 비정상적인 식욕 증가는 생체 내 대사 감소에 따른 체중 증가 억제 효과를 월등히 뛰어넘게 되어 다시 체중 증가를 일으키게 만듭니다.

즉 요요현상이 보다 잘 쉽게 일어나게 된다는 것입니다. 이런 현상을 통해 의사이자 비만학회지의 수석 에디터인 Donna H Ryan 은 “요요현상을 막기 위해서 운동을 열심히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필요하다면 식욕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약제를 복용해 보는 것도 중요하다”고 말했습니다.

 

추후 식욕 호르몬을 측정하여 다이어트와 식욕 사이에 정말로 이와 같은 연관성이 있는지에 대한 가설이 밝혀진다면 비만과 다이어트에 대한 의학 지식에 큰 전환점을 맞이하게 될 수도 있을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항상성(Homeostasis)에 대해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우리 몸에는 항상 일정한 상태를 유지하려는 항상성이 존재합니다. 다이어트에서도 항상성은 작용합니다. 즉 원래 먹던 상태, 원래 체중으로 돌아가려는 우리 몸의 성질로 인해 다이어트는 항상 위기에 직면하게 됩니다. 위의 식욕이 증가하는 것도 일종의 항상성으로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관련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