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만이 무서운 또 다른 이유 – 간암 발생 위험 증가

비만이 건강에 미치는 악영향에 대해서 1분 건강정보에서는 지금까지 많은 글을 통해서 소개시켜드린바 있습니다. 비만은 성인병, 심혈관질환 뿐만 아니라 암 발생에도 어느정도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최근 비만과 관련되어 발표된 한 연구에서도 비만이 간암과 연관될 수 있음을 보고하였습니다.

출처 : Vimeo
출처 : Vimeo

간암 발생 인구는 최근들어 꾸준히 늘고 있습니다. 간암을 유발하는 알려진 인자는 음주, B형/C형 간염입니다. 비만은 다른 암발생과 어느정도 관련이 있는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특정 암에 대해 확실하게 위험하다라고 말할 수 있는 연구는 많지 않았습니다.

이번에 암 연구(Cancer Research) 학회지에 실린 연구에서는 이러한 관계를 밝히려고 노력하였습니다. 연구진은 관련 연구자료 14건을 분석하여 150만명의 미국인을 분석하였습니다. 연구에서는 비만이면서 당뇨병이 있는 사람들은 그렇지 않은 사람들에 비해 간암발생 위험이 2.6배 증가한다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또한 비만도를 가장 잘 나타내주면서도 단순한 수치인 허리둘레가 2인치 증가할 때마다 간암발생 위험이 8% 증가하였습니다.

간암이 증가하는 이유는 B, C형 간염과 음주의 증가와 더불어 비만인구의 증가도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비만은 지방간과 지방간염을 유발 할수 있고 이것이 간경화와 간암으로 이어질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이전에 소개해 드린 오래 살기 위해 금연 다음으로 해야할 것은 이라는 글에서도 비만이 수명을 단축시키는 큰 원인이라고 말씀드린적이 있습니다. 단지 날씬해 보이기 위해서 살을 빼는 시대는 지났습니다. 이제는 백세까지 건강하게 살기 위해, 비만탈출을 위한 다이어트를 해야 할 것입니다.

비만이 아닌 사람도 다이어트를 하면 더 좋은 이유에 대해서도 전에 말씀 드린 적이 있기 때문에, 비만과 과체중인 사람은 정상체중이 되기 위해 노력해야 할 것이고 정상체중인 분들도 약간 더 체중을 낮추는 것이 도움이 될 것입니다.

관련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