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생활로 심장마비가 올 수 있을까?

섹스 도중 심장마비나 뇌출혈로 인한 사망을 흔히 복상사(腹上死)라고 부릅니다. 뉴스의 가십 코너에 간혹 이러한 성행위 중 사망이 다뤄지기는 하지만 프라이버시 문제로 인해 실제 얼마나 이런 일이 일어나는에 대한 정확한 통계를 알기 어려웠었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부적절한 상황에서 이러한 일이 벌어진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최근 높아지고 있는 젊은 층의 심혈관 질환 발생 위험 증가 및 노년층의 성생활 인구 증가로 인해 이러한 성생활 중 사망 문제에 대해 한 번쯤은 생각해 봐야 할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심장질환이 있거나 고혈압 등으로 약을 먹는 경우 성생활이 정말로 심장마비와 같은 위험한 상황을 초래할까요?

시더스-시나이 메디컬 센터(Cedars-Sinai Medical Center) 연구진이 미국 심장학회지에 발표한 연구 결과에 의하면, 미국 오리건 주 포틀랜드 지역에서 2002년에서 2015년 사이 심장마비 환자를 분석한 결과, 심장마비 환자 중 4,500명 중 34명이 섹스와 관련이 있었습니다. 심장마비의 0.7%가 성생활과 관련된 것이었습니다. 그 중 18명은 섹스 도중 15명은 섹스 이후 발생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성 비율은 34명 중 단지 2명만이 여성이었고 나머지는 남성이었습니다. 남성 전체로 보았을 때 심장마비 중 1%가 섹스 도중 발생하였습니다.

또한 생존율을 비교하였을 때 일반 심장마비의 10% 정도가 생존하는 반면 위 연구에서 섹스 도중 심장마비가 발생한 환자의 19%가 생존하였습니다. 섹스 중 심장마비의 경우에도 파트너가 있는 행위이기 때문에 응급의료에 대한 접근 시간이 줄 수 있거나 혹은 파트너의 심폐소생술이 있었기 때문에 생존율이 높았던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우리가 생각했던 것보다 훨씬 더 적은 수의 심장마비가 성관계 중 발생하고 생존율은 더 높다는 것을 이번 연구를 통해 알 수 있었습니다. 그렇다면 왜 격렬한 신체 활동으로 여겨지는 섹스가 심장마비 위험이 높지 않은 것일까요?

 

섹스의 운동강도

섹스는 운동 강도로 따졌을 때 어느 정도일까요? 이에 대한 연구가 이전에 온라인 의학 학술지인 PLOS One에 실린 적이 있었습니다. 21명의 20대 커플을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된 연구에서는 중간 강도의 운동과 섹스의 운동강도를 비교하였습니다. 운동의 강도를 표시하는 단위에는 METS(Metabolic equivalents)가 주로 사용됩니다. METS는 운동시 소모되는 산소의 양을 측정하는 것으로서 시속 4.5Km 정도로 걷는 것이 3METS 정도 됩니다.

위의 연구에서 연구 참여자들이 30분간 본인의 최대 심박수의 60% 정도의 중간 강도 운동(숨이 차고 땀에 흠뻑 젖을 정도의)을 했을 경우 남성은 평균 8.5METS, 여성은 8.4METS였습니다. 섹스의 운동강도는 평균적으로 남성 6.0METS, 여성 5.6METS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즉, 천천히 걷는 것과 숨이 차고 땀에 흠뻑 젖을 정도로 운동하는 것의 중간 정도 강도와 운동량이라고 보는 것이 적당하겠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운동 관련 심장마비 보다 발생 위험은 낮으며 휴식 시보다는 발생 위험이 크지만 중간 강도 이상의 운동보다는 심장마비 발생 위험은 크게 낮은 것으로 볼 수 있겠습니다.

 

섹스는 심장에 정말로 위험한가?

연구 결과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섹스로 인한 심장마비 발생 위험과 사망 위험은 더 낮았습니다. 전문가들 또한 이전까지 섹스로 인한 심장마비 발생 가능성은 크지 않다는 것은 알았지만, 그 위험성이 어느 정도 인지 알지 못했었습니다. 이번 연구를 통해 그 위험도가 어느 정도이며 그렇게 위험한 수준은 아니라는 것을 알 수 있었고, 또한 다른 연구결과를 통해 어느 정도의 운동 효과도 있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연구 결과에 비춰보면 심장에 문제가 있거나 고혈압 같은 심혈관 질환이 있는 환자들에게도 무조건 성생활을 피하라고 이야기하기는 어려울 것입니다. 사람들이 여기는 것보다 섹스의 운동강도는 높지 않으며 심장에 크게 위험한 상황은 아닙니다. 하지만 이전에 심장마비의 경험이 있거나 심장 관련 진료를 보시는 분들이나 약을 드시는 분들은 주치의와 이에 대해 상담해 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하지만 특별한 심장 관련 위험이 없으신 분들이나 중간 강도의 운동을 무리 없이 하시는 분들의 경우 걱정할 필요는 없을 것입니다.

성생활은 삶의 질에 있어 중요한 요소입니다. 수명이 증가하고 삶의 질이 중요한 가치의 하나로 여겨지는 지금 건강한 성생활을 통해 삶의 질, 사랑, 건강을 함께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한가지 더 기억하실 것은 심폐소생술은 선택이 아닌 필수라는 것, 가족의 생명을 지키는 열쇠라는 것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관련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