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부전 예방을 위해 가장 중요한 2가지 방법

최근 고령화가 급속도로 진행됨에 따라 가장 문제시 되는 질병 중 하나가 바로 심부전입니다. 우리 심장은 태어나서 죽을 때 까지 쉬지 않고 움직임니다. 심장이 멈추게 되는 심장마비가 발생하지 않는 한 심장은 지속적으로 우리 몸에 혈액을 보내기 위해 뛰게 됩니다.

이러한 심장의 기능이 저하되어 우리몸 구석구석에 혈액을 보내기 위한 짜내는 힘이 부족해지는 병이 바로 심부전입니다. 심부전이 발생하면 숨이 차거나 몸이 붓는 증상이 발생하게 됩니다. 심부전 증상이 심해 지는 경우 머리를 빗는 동작만으로도 숨이 차게 됩니다. 노인 인구의 증가로 심부전 발생이 증가함에 따라 미리미리 심부전 발생을 예방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합니다. 그렇다면 심부전 예방을 위한 많은 방법이 있지만 그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2가지만 말씀드리겠습니다.

심부전 발생에도 많은 원인이 있지만 대부분은 심장이 혈액을 짜내는 힘이 감소해서 발생하는 것이 큰 원인입니다. 이러한 심부전 발생을 예방하기 위해서 중요한 것은 운동입니다. 최근 미국 심장학회지에 실린 연구결과는 이것을 뒷받침 하고 있습니다. 연구결과 규칙적으로 운동을 하는 사람들은 운동을 전혀 안하는 사람들에 비해 심부전 발생 위험이 11%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아주 가벼운 운동을 하는 사람들 또한 전혀 운동을 안하는 사람들 보다 심부전 발생 위험이 6% 낮게 나타났습니다. 또한 주 3회 이상 40분 이상의 운동 보다 더 많이 운동을 하는 사람은 심부전 발생위험이 무려 19%나 낮은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또 한가지 중요한 것은 체중 감량입니다. 운동과 마찬가지로 비만인 사람들은 심부전 발생위험이 정상 체중인 사람들에 비해 더 높게 나타납니다. 운동과 체중감량이 심부전 예방을 위한 가장 중요한 요소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심부전 예방을 위한 그 밖의 중요한 요소는 금연과 금주입니다. 이러한 규칙적 운동, 체중 감소, 금연, 금주를 모두 실천하는 사람들의 경우 심부전 발생 위험이 45%나 더 낮게 나타나게 됩니다. 나이가 들면서 심장도 같이 늙어버리는 심부전이 오게 되면 남은 인생이 힘들어질 수 있기 때문에, 나이보다 젊은 심장 기능을 유지하기 위해서 운동과 적절한 체중유지가 무엇보다도 중요하다는 것을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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