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에 걸리지 않으려면?

심혈관 질환과 더불어 암(cancer)은 사망률 1,2위를 다투는 질병입니다. 정해진 수명까지 혹은 그이상 살기위해서 만나지 말아야 할 두가지가 바로 심혈관 질환, 암인 것입니다.

심혈관 질환은 예방에 관한 여러가지 연구들이 나와있고 대부분 전문가들 또한 이러한 내용들에 동의합니다. 규칙적 운동, 균형잡힌 식습관, 금연, 체중감소와 같은 부분을 잘 지키고 고혈압 당뇨가 있으신 분들은 혈압과 혈당을 잘 조절하면 충분히 막을 수 있는 것이 심혈관 질환입니다.

Cancer_cells_1사진 : 무시무시하게 생긴 암세포(출처 : commons.wikimedia.org)

 

그렇다면 암은 어떨까요? 암의 예방법은 어떤것이 있을까요? 최근까지 진행된 여러가지 연구들을 토대로 보건복지부에서는 국민 암 예방수칙 10가지를 발표하였습니다.

  1. 담배를 피우지 말고, 남이 피우는 담배연기 간접흡연도 피할 것
  2. 발암성 물질에 노출되지 않도록 작업장에서 안전보건 수칙 지킬 것
  3. 성매개 감염병에 걸리지 않도록 안전한 성생활하기
  4. 암예방을 위해서 하루 1~2잔의 소량음주도 피할 것
  5. 암조기 검진 지침에 따라 검진을 빠짐없이 받을 것
  6. 예방접종 지침에 따라 B형 간염과 자궁경부암 예방접종 받을것
  7. 음식을 짜지 않게 먹으며 탄 음식은 먹지말 것
  8. 자신의 체격에 맞는 건강한 체중 유지할 것
  9. 주 5회 이상, 하루 30분 이상, 땀이 날 정도로 운동할 것
  10. 채소와 과일을 충분하게 먹고, 다채로운 식단으로 균형잡힌 식사할 것

이전과는 달리 1~2잔의 술은 괜찮다는 4번 항목이 암 예방을 위해서는 한잔의 술도 해롭다는 내용으로 변경 되었습니다.

위와 같은 방법들을 생활속에서 실천할 때 암이 예방 될 수 있을 것입니다. 물론 심혈관 질환의 예방보다 어렵고 위의 방법들이 100% 효과를 발휘한다고 보기는 어렵습니다. 하지만 위의 규칙들을 잘 지킨다면 암의 예방 뿐만 아니라 암의 조기발견을 통해 치료율을 높일 수 있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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