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지러우면 무조건 빈혈? 철결핍성 빈혈의 증상과 예방법은?

어지러움이 있으면 빈혈 때문이라는 말을 들어본 적이 있으실 것입니다. 주위에도 빈혈기가 있어서 자주 어지러움이 있다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빈혈은 흔하고 가벼운 증상이라는 인식이 있기 때문일 것입니다. 물론 실제 빈혈이 있어서 어지러움을 호소하는 사람도 있지만 어지러움만으로 ‘빈혈이 있다, 빈혈기가 있다’고 단정 짓기는 어렵습니다.

사람들이 흔히 말하는 빈혈이란 무엇이며 빈혈의 증상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빈혈 중에서도 비교적 흔한 빈혈인 철결핍성 빈혈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증상

저작권 : 123RF 스톡 콘텐츠

빈혈의 증상은 다양합니다. 빈혈의 종류에 따라 특이한 증상들이 있을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호소하는 증상은 빈혈의 종류와 상관없이 대부분 비슷합니다.

전반적으로 신체 내 산소가 부족한 상태라면 피로감, 무기력함이 생깁니다. 심장으로 산소가 부족한 피가 전달되면 가슴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폐로 산소가 부족한 피가 전달되면 숨이 차는 증상이 발생합니다. 뇌로 산소가 부족한 피가 전달되면 어지러움, 두통 같은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피부로 산소가 부족한 피가 전달되면 피부가 창백해집니다.

산소가 부족한 각 장기에 따라 증상이 나타나며, 일반적으로는 피로감, 호흡곤란(특히 운동시 쉽게 숨이 참)이 주된 증상입니다. 물론 어지러움도 발생하지만, 앞서 말씀드렸듯 어지러운 증상만 있다고 해서 빈혈 때문이라고 단정 지을 수 없습니다. 어지러움 자체를 유발하는 주된 원인은 이비인후과적 질환일 가능성이 더 높기 때문입니다.

빈혈 증상은 빈혈의 발생 속도와 밀접한 연관이 있습니다. 즉 빈혈이 급격하게 발생한다면 증상은 다양하고 심하게 나타납니다. 빈혈이 아주 느린 속도로 생긴다면 특별한 이상 증상을 호소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예방

철분이 풍부한 음식을 평소에 섭취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쇠고기, 닭고기, 생선, 굴, 김, 미역 다시마, 버섯 등의 음식에 많습니다. 철결핍이 예상되는 경우(저체중 유아, 임신 5개월 이하 임산부, 잦은 헌혈자, 엄격한 채식주의자)에는 선제적으로 철분제를 복용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철결핍성 빈혈은 여성에서 비교적 흔하게 발생할 수 있는 질환입니다. 앞서 말한 증상이 있다면 병원에 방문하여 빈혈이 있는지, 철결핍성 빈혈인지를 확인해 보시기를 부탁드립니다. 철결핍성 빈혈은 대부분 먹는 철분제로 해결할 수 있고 치료가 어렵지 않은 질환이기 때문입니다. 치료가 잘 되는 질환이지만 평소 철분이 부족하지 않은 식단으로, 철결핍성 빈혈이 발생하지 않도록 예방하는 것이 더욱 중요하겠습니다.

권민관 내과전문의

관련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