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이 우울증에 약만큼 효과가 있다

살아가면서 우울한 기분을 느껴본 적이 없었던 분은 아마도 없을 것입니다. 우울한 기분이 심해져 병이 되는 우울증에 대해서도 많이들 들어보셨을 것이며 본인이 우울증을 앓아본 적이 있거나 주변 사람들이 우울증에 걸린 것을 본적도 많이 있을 것입니다.

우울증을 흔히 마음의 감기라고 하는데 그만큼 많은 사람들이 걸리는 병이며 빠르고 적절한 치료가 이루어지는 경우 완치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적절한 치료가 이루어 지지 않는 경우 일상생활이 힘들 정도로 고생하게 되는 것이 우울증입니다.

최근 우울증 약물인 항우울제의 발달로 인해 우울증 치료 성공률이 크게 증가하였습니다. 우울증에 대한 여러 연구결과들이 집약되어 약물의 발달로 이어졌고 최근의 약물은 부작용은 덜 나타나고 치료 효과는 더 큰 것이 특징입니다.

하지만 여전히 정신과 약에 대한 이해의 부족뿐만 아니라 편견으로 인해 약물 치료를 꺼리는 사람들이 많이 있습니다. 약물치료에 대한 거부감으로 인해 치료 시기를 놓쳐 우울증의 증상은 더 심해지고 일반적인 약물치료로 회복이 어려워지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우울증의 치료의 핵심은 약물치료이지만 그 외에도 여러 가지 치료요법들이 동원되고 있습니다.  여러 연구들의 결과들을 통합하여 분석하는 의학적 근거가 높은 코크란 리뷰에 실린 최근 연구에서도 운동이 우울증 치료에 도움이 된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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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 진행 3개월 후 운동의 우울증 증상점수 감소에 대한 결과는 다음과 같았습니다.

운동 그룹 : 22.2점 → 11.3점으로 10.9점 감소
일반적 우울증 치료 그룹 : 20.8 → 13.9점으로 6.9점 감소

위 결과만을 놓고 보았을 때에는 일반적인 우울증 치료보다 운동 그룹에서의 결과가 더 좋게 나왔습니다.

12개월 후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운동 그룹 : 22.2점 → 10.8점으로 11.4점 감소
일반적 우울증 치료 그룹 : 20.8 → 11.1점으로 9.7점 감소

12개월 후에도 치료 효과는 운동과 일반적 우울증 치료에서 유지되었습니다. 결과적으로 전통적 치료방법을 포함한 운동 치료 모두 좋은 효과를 보이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앞서 이야기했던 것과 같이 우울증 치료에 있어서 중요한 것은 빠른 치료의 시작입니다. 위 연구결과 전통적인 정신과적 치료법인 상담, 진료, 약물치료뿐만 아니라 운동도 중등도 이하의 우울증의 치료에 있어서 충분히 효과적임을 알 수 있었습니다.

물론 가장 좋은 것은 물론 건강정신의학과에서 진료를 받고 치료 방향에 대해 전문의의 견해에 따르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위에서 밝힌 것들은 경도에서 중등도의 우울증의 경우 효과가 있지만 중증 우울증의 경우에는 효과가 있다고 말하기 어렵기 때문에 우울증의 정도를 정확히 진단받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일상생활에 지장이 없는 경우 또는 우울한 기분이 그리 오래가지 않는 경우 운동은 충분히 시도해 볼 수 있는 방법입니다. 주 3회 한 시간가량의 운동은 운동 강도에 상관없이 우울한 기분에 큰 도움이 됩니다. 우울한 기분 때문에 운동 자체가 하기 싫고 모든 것들에 대한 의욕이 없는 경우에는 중등도에서 중증의 우울증일 수 있기 때문에 이런 경우 반드시 병원에 방문하셔야 합니다. 운동을 일단 시작할 수 있다면 결과는 아마도 좋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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