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이 건강에 미치는 영향

음악이 마음을 진정시키고 스트레스를 완화해 준다는 것은 누구나 아는 사실일 것입니다. 그렇다면 음악이 심혈관계나 다른 인체 기관에 혹은 질병에 영향을 미칠까요? 음악에 대한 여러가지 의학적 효과들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music-women

치매에 음악은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조사되었는데 임상간호학회지(Journal of Clinical Nursing)에 실린 연구에서는 음악치료는 치매환자에게 인지, 행동, 정신적인 면에 긍정적 영향을 미쳤습니다. 본 연구에서는 치매 환자의 삶의 질과 기능을 향상시키는데 음악치료는 큰 역할을 하므로 이를 적극 권장하였습니다.

음악과 혈관 기능의 관계에 대한 연구가 관상동맥질환 학회지(Atherosclerosis)에 실렸었습니다. 자신이 좋아하는 클래식이나 록 음악을 들은 실험 참가자들은 pulse wave velocity (PWV)가 떨어지는 결과를 보였습니다. 클래식 애호가가 클래식 음악을 들을 때가 락음악을 들을때 보다 좋은 결과를 보였고 그 반대도 마찬가지 였습니다. PWV는 혈관의 유연함을 반영하는 결과치 입니다. 음악이 심혈관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가능성을 보여준 연구였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음악은 고혈압에는 어떤 영향을 줄까요? 인도 심장학회지(Indian Heart Journal)에 실린 연구에서는 음악을 들은 사람과 듣지 않은 사람들을 비교하였을 때 혈압과 심박수의 저하가 있었습니다. 수축기 혈압은 2.6의 감소가 심박수는 3.4의 감소가 있었습니다. 큰 차이는 아니지만 심혈관 질환 발생에 미치는 고혈압의 영향을 생각해 볼 때 지속적으로 음악을 듣는것은 혈압의 유지와 심혈관 질환 예방에 효과적일 것입니다.

음악의 의학적 효과들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돈도 들지 않고(음악 치료는 돈이 들긴 하지만…) 언제 어디서나 할 수 있는 방법이기 때문에 자신이 좋아하는 음악을 자주 듣는것 또한 건강한 삶을 사는데 필수 요소 라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관련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