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을 못자면 허리 둘레가 늘어난다

잠과 건강에 대한 관계는 최근들어 많은 것들이 새롭게 밝혀지고 있으며 새로운 연구들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잠과 질병과의 관계도 최근들어 많은 연구가 진행되어 잠을 너무 많이 자는 경우 뇌졸중이 발생할 수 있으며 잠을 너무 적게 자는 경우 고혈압, 당뇨병이 발생할 수도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bed-945881_960_720

7~8시간을 정상적 수면이라고 했을 때 이보다 많이 자는 것은 건강에 문제가 되지 않을것 같지만 뇌졸중 발생 위험이 높아진다고 하니 너무 많은 잠을 자는 경우도 주의해야 겠습니다. 그렇다면 일하느라 바빠서 잠잘 시간도 부족한 경우 다른 건강문제가 더 발생하지 않을까요?

최근 유럽 임상영양학회지에 실린 연구내용은 잠을 적게 잘 경우 비만이 발생할 수도 있음을 보고하였습니다. 수면이 부족한 경우 비만 발생위험이 증가하는데 이는 아마도 수면부족이 식욕 호르몬에 영향을 주어 식욕이 증가하기 때문일 수도 있다는 것이 연구의 결론이었습니다.

수면이 정상보다 부족한 경우 정상적인 수면을 하는 사람들에 비해 하루 섭취 칼로리가 385Kcal 더 높았습니다. 이러한 칼로리 증가는 하루에 밥 한공기를 더 먹는 셈이 되는 것입니다. 즉 수면부족은 식욕 조절과 관련된 이상을 일으켜 과다한 칼로리를 섭취하게 만들고 이것이 비만과 당뇨병을 유발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우리는 인생의 1/3을 잠과 함께 보냅니다. 너무 바빠서 할일이 많아서 잠을 못자 만성 수면부족이 지속되면 고혈압, 당뇨, 비만등으로 수명이 줄게 될 수도 있습니다. 시간을 아껴 노력한 것이 다 물거품이 될 수도 있습니다. 불면도 마찬가지의 결과를 초래할 수도 있기 때문에 불면증이 있는 경우 수면 위생에 힘써서 불면을 극복하기 위한 노력을 해야 합니다. 어려운 경우 반드시 가까운 병원(신경과, 건강정신의학과)에 방문하셔서 진료 상담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관련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