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성지방이 높으면 안좋은 이유와 낮추기 위한 방법들

중성지방(triglyceride)은 혈액내에서 발견되는 지방의 한 종류입니다. 운동이나 활동으로 소비하는 양보다 많은 양의 칼로리가 몸에 들어오게 되면 이것을 세포에 저장하기 위해 중성지방이 생겨나게 되는 것입니다. 중성지방은 저장되는 세포로 혈액을 통해 이동하게 됩니다.

혈액 속에는 또다른 지방의 한 종류인 콜레스테롤이 있습니다. 콜레스테롤은 중성지방이 전적으로 필요양 보다 많은 음식이 섭취되어 생성되는 것과 달리, 음식으로 섭취하는 것과 몸에서 생산되는 것이 있습니다. 채식주의자 중에서도 혈중 콜레스테롤 농도가 높은 이유로 이것을 설명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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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성지방과 콜레스테롤은 지방질이기 때문에 물에 기름이 떠오르듯이 혈액 속에서 녹지않고 떠다니게 됩니다. 이들을 혈액에서 운반하는데는 단백질이 이용됩니다. 지질을 퍼 나르기 때문에 지단백(lipoprotein)이라 합니다. 중성지방은 몸에 에너지를 제공하는데 쓰이고 콜레스테롤은 세포와 특정 호르몬을 생산하는데 쓰이게 됩니다.

그렇다면, 중성지방이 혈액속에 많아지면 왜 좋지 않을까요? 콜레스테롤과 마찬가지로 중성지방의 혈액내 농도가 높아질 수록 심근경색, 뇌졸중과 같은 무시무시한 심혈관질환 발생 위험이 증가하게 됩니다. 중성지방의 농도가 극도로 증가(500이상)하는 경우 췌장염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이러한 경우에는 빠른 약물치료가 필요하게 됩니다.

또한 중성지방이 높은 것은 당뇨가 잘 조절되지 않고 있거나, 갑상선 호르몬에 문제가 생겼거나 간이나 신장에 문제가 생긴 것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그렇다면 중성지방을 낮추기 위한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쉽지만 실천하기 어려운 방법들이죠.

  1. 칼로리 제한 : 중성지방이 생겨나는 원리를 이해하면 적게 먹는 것이 왜 도움이 되는지 알 수 있습니다.
  2. 건강한 지방의 섭취 : 불포화지방산과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한 음식을 섭취합니다. 올리브기름, 견과류, 카놀라유, 기름진 생선(연어, 고등어)
  3. 체중감량 : 체중감량을 위한 노력이 중성지방을 줄일 뿐만 아니라, 체중감량 자체로도 중성지방이 낮춰집니다.
  4. 알코올 섭취 감소 : 알코올은 칼로리가 높기 때문에 쉽게 중성지방을 높이게 됩니다.
  5. 규칙적 운동 : 매일 30분간의 운동은 중성지방을 낮추는데 효과적입니다.
  6. 약물치료 : 중성지방이 500이상이거나 위험요인이 있는 사람중 200 이상인 경우 약물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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