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이 많지만 건강에 도움을 주는 음식 5가지

지방이 많다고 모두 건강에 해로운 음식은 아닙니다. 지방도 좋은 지방과 나쁜 지방이 있고 또한 지방 외의 다른 성분도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음식 5가지를 알아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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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견과류

견과류는 식물중에 지방이 높은 것중 하나입니다. 이들이 가지고 있는 지방들은 대부분 건강한 지방이며 특히 심장에 좋습니다. 또한 여러 연구를 통해서 두뇌 노화를 방지하는데 큰 역할을 하는 것으로 밝혀져 있습니다. 또한 같은 양의 다른 지방을 먹었을 때와 비교하여 훨씬 살이 덜 찐다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그렇다고 많이 먹게 된다면 당연히 살이 찌게 됩니다. 아무리 건강에 좋아도 한도를 초과하면 안되는 것이니까요. 그렇기 때문에 호두 7개, 아몬드 24개, 땅콩 35개 정도가 하루에 먹어도 좋은 양이 되겠습니다.

 

2. 계란

계란이 심혈관 질환에 나쁜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이 계십니다. 하지만 최근 연구결과를 통해 계란 섭취가 혈관에 별다른 영향을 미치지 않음이 밝혀졌습니다. 흔히 콜레스테롤이 혈관에 악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생각하고들 계시지만, 혈관내의 나쁜 콜레스테롤이 혈관에 나쁜 영향을 미치며 먹는 콜레스테롤은 상관이 없습니다.

혈관내의 나쁜 콜레스테롤은 콜레스테롤을 많이 먹는다고 많이 생기는 것은 아닙니다. 그리고 사실 계란 한개에 포함된 지방은 5g 이하로 많지 않고 이들은 대부분 건강에 좋은 지방들 입니다. 또한 오메가 지방산이 풍부하기 때문에 혈관과 심장에 도움이 됩니다.

 

3. 생선

고등어, 연어, 정어리, 참치 등은 지방 함유량이 높습니다. 하지만 오메가 지방산의 좋은 공급원이기도 합니다. 오메가 지방산은 연구에 따라 다른 결과를 보이기는 하지만 최근 심장과 두뇌 건강에 좋은 영향을 미치는 것이 밝혀지고 있습니다.

미국 심장학회에서도 이러한 생선들을 주 2회 정도 섭취할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또한 식단에 관계된 연구에서도 채식주의자 보다 채식과 생선을 먹는 사람들이 가장 오래 사는 것을 보여준 연구도 있었습니다. 생선은 여러모로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4. 올리브유

지중해 식단 하면 떠오르는 것이 바로 올리브유 입니다. 지중해식 음식에는 빠지지 않고 들어가죠. 기름으로 만든 음식은 좋지 않다고 생각하실 지도 모르지만 올리브유는 다릅니다.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하기 때문이죠. 동물의 지방과는 달리 식물의 지방은 건강에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지중해 식단에 대한 연구에서도 올리브유를 많이 먹어도 건강에 전혀 지장이 없음이 밝혀지기도 하였습니다.

올리브유는 튀기는 음식 뿐만 아니라 드레싱에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물론 올리브유도 과다하게 섭취시에는 좋지 않을 수 있다는 것을 명심하세요.

 

5. 콩

콩 또한 지방이 많지만 건강에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콩에는 이소플라본이라는 항산화 물질이 풍부한데, 이것은 심장혈관을 보호하는 역할을 해 줍니다. 콩기름도 좋은 영양소 들을 많이 함유하고 있는데 알파리놀렌산과 오메가 지방산이 풍부합니다.

미국 FDA에서도 콩 음식을 심장혈관 질환을 예방하는 음식으로 인정함에 따라 최근 미국에서도 콩류 음식의 섭취가 늘고 있습니다. 연일 폭염이 계속되고 있는데 시원한 콩국수 한그릇 어떠신지요?

이 외에도 아보카도, 코코넛 오일, 씨앗류등이 많은 지방에도 불구하고 건강에 도움을 주는 음식이 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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