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을 수 없는 복통으로 병원에 갔더니 내 몸속에 돌 주머니가? – 급성쓸개염

담낭에는 담석(Gallstone)이 잘 발생합니다. 담즙을 농축하는 과정에서 딱딱해지는 돌이 잘 생기게 되며 배출구가 한쪽으로만 나있는 맹낭이기 때문입니다. 담석이 증상을 일으키지 않는 경우도 있지만 담낭벽을 자극하거나 담낭관을 막으면서 담낭에 염증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담낭에 생길 수 있는 병 중에서 극심한 복통을 동반하게 되는 급성 담낭염(쓸개염)은 무엇이며 예방법은 무엇인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급성 담낭염이란

다양한 원인에 의해 급성으로 담낭에 염증이 생기는 것을 말합니다. 가장 흔한 원인(90~95%)은 담석(쓸개돌, Gallstone)에 의해서 담낭관(Cystic duct)이 막히는 것입니다. 담낭관이 막히면 담즙이 배출되지 못하고 담낭 안에서 고여 있게 됩니다. 담낭벽이 염증이 생기게 되고 고여 있는 담즙에 균이 이차적으로 자라면서 염증이 발생합니다.

담석에 의한 담낭염 (저작권 : masia8 / 123RF 스톡 콘텐츠)

두 번째 흔한 원인은 대장균, 포도상구균, 연쇄구균 등과 같은 균에 의해 담낭이 직접 감염되는 것입니다. 그 밖의 원인은 외상(Trauma), 종양, 협착, 기생충 감염, 선천성기형 등이 있습니다. 또한 담낭염의 원인이 명확하지 않은 경우도 있습니다.

증상은 전형적으로 담도산통(Biliary colic)을 호소합니다. 산통(Colic)이란 내강이 있는 장기 벽이 비정상적으로 움직여서 통증이 발생하는 것으로 대개는 수분 ~ 수시간의 간격을 두고 주기적으로 반복됩니다. 담도산통은 오른쪽 윗배에 발생하며 명치끝 쪽으로 옮겨 가기도 합니다. 점차 강도가 심해지며 보통 6시간 이상 지속됩니다. 이외에 미열 (심할 때는 고열), 구역감, 구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 외에 식욕부진, 황달 등의 증상도 동반될 수 있습니다.

 

담낭염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급성 담낭염의 가장 흔한 원인은 담석에 의한 것인데 최근에는 서구화된 식생활로 인해 지방 섭취가 증가하면서 담석 발생률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담석 발생을 줄일 수 있는 생활습관을 가지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가능하면 저지방 식사를 하며 특히 동물성 지방은 피합니다. 자극이 될 수 있는 음주, 커피, 케이크 등의 음식은 피하며 과식은 좋지 않습니다. 영양소를 골고루 충분히 섭취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비만하다면 체중조절을 위한 노력을 해야 합니다.

기름진 음식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으로 급성 담낭염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급성 담낭염은 심한 우상복부 통증, 발열 등의 증상으로 병원을 찾게 됩니다. 보통 잘 치료받게 되지만 늦게 병원에 방문하여 치료가 늦어지는 경우에는 패혈증으로 이어질 수도 있습니다. 주된 원인인 담석이 급성 담낭염을 일으키기 이전에 소화불량, 복부 불편감, 복부 팽만감 등의 증상을 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이런 증상이 있는 경우에는 혹시 담석 때문인지 확인하기 위해 병원에 방문하시기를 부탁드립니다. 만일 본인이 담석이 있다고 알고 있는 상태라면, 심한 통증이 발생했을 때 급성 담낭염을 의심해서 조기에 병원에 방문하고 적절한 치료를 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권민관 내과 전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