침술, 마사지, 요가, 태극권이 통증에 효과가 있을까?

현대인은 통증을 달고 살아간다고 해도 될 만큼 많은 사람들이 통증과 함께 살아가고 있습니다. 힘들 때마다 찾아오는 두통, 자고 일어났더니 생기는 목 통증, 아이를 봐주고 나서 생긴 요통, 일과 관련해서 생기는 직업 관련 통증까지 수많은 통증이 우리를 괴롭힙니다.

neck-pain-woman

통증에 대처하는 방법은 보통은 그냥 통증이 없어질 때까지 견디거나 힘들면 약국에서 진통제를 사다 먹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견디기 힘들 만큼 통증이 심해지면 병원에서 통증을 위한 전문의약품을 처방받거나 물리치료 혹은 주사치료를 받습니다. 또는 한의원에서 침을 맞기도 하고 마사지를 받기도 합니다. 현대의학의 발달로 인해 통증에 대한 대부분의 메커니즘이 밝혀진 현시점에서, 사람들은 왜 저렇게 다양한 방식으로 통증을 극복하기 위해 노력할까요? 현대의학과 함께 발달한 다양한 약물도 왜 이러한 통증을 완벽하게 막아주지는 못하고 있을까요?

최근 메이요 대학에서 발간하는 Mayo Clinic Proceedings라는 학술지에서 이러한 과거 연구들을 바탕으로 연구 결과들을 통합 분석한 리뷰 연구를 발표하였습니다. 연구진은 지난 50년간 발표된 백여 건의 근거 높은 연구들을 분석하였고 각각의 통증 군별로 효과가 있는 치료법들에 대해 조사하였습니다.

그렇다면 각각의 통증별로 어떠한 치료들이 효과가 있는지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요통

요통(Lower back pain)은 젊은 사람부터 노인까지 많은 사람들이 겪을 수 있는 흔한 통증이며, 연령이 증가할수록 요통을 겪을 가능성이 높아지게 됩니다. 요통에 가장 효과가 높았던 치료는 침술과 요가였습니다. 침술의 경우 통증뿐만 아니라 기능의 회복에도 확실한 효과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침술의 경우 부작용 또한 적었습니다.

요가에 대해서는 1~2년간 주당 1~2회의 60~90분간의 요가 클래스를 참가한 사람들을 대상으로 분석한 결과 요가는 통증의 감소와 기능의 회복에 효과가 있었습니다.

2. 섬유 근육통

섬유 근육통은 3개월 이상 만성적으로 전신의 통증이 있고 피로, 불면, 관절통, 소화불량, 우울한 기분, 불안이 동반되는 복잡한 질병입니다. 잘 알려져 있는 질병은 아니지만 국내 인구의 5% 정도가 앓고 있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질병의 진단도 어렵고 환자들이 진단받을 가능성도 낮습니다. 아직까지 의학적으로 질병의 원인이 완벽하게 분석되지 못하였기 때문에 치료 효과도 그리 높지 않습니다. 그래서 보완 대체의학에서는 다양한 방법의 치료를 찾고 있습니다.

다른 질병들과는 달리 섬유 근육통에서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진 것 중 중요한 하나는 일반적인 치료법이 아닌 무술이었습니다. 세계에서 가장 권위 있는 학술지인 NEJM에 몇 년 전에 실린 태극권이 섬유 근육통에서 효과가 있다는 논문은 잘 알려져 있습니다. 이후 류머티즘 학회지에 실린 태극권과 섬유 근육통 관련 논문에서도 태극권이 섬유 근육통의 증상을 완화시킨다는 것을 밝힌 바 있습니다.

1280px-tai_chi_outside_st_martin_in_the_fields

태극권 (출처 : 위키페디아)

3. 목 통증

앉아서 일하는 직업이 늘고 있기 때문에 현대인에게 점점 더 많이 발생하는 것이 바로 목 통증입니다. 목통증에 관해서는 마사지와 척추 도수치료에 관한 연구만 있었습니다.

마사지가 목 통증에 어느 정도 효과가 있습니다. 하지만 치료 시간이 60분 이상으로 긴 경우에 효과가 있었고 효과의 작용 기간 또한 짧았습니다.

4. 무릎 관절염

지금까지 나온 통증들 중에서 아마도 가장 흔하게 겪을 수 있는 것이 무릎 관절염(골관절염) 일 것입니다. 나이가 증가할수록 무릎 관절염의 발생 빈도는 증가하고 있으며 많은 분들이 통증을 견디지 못해 수술을 받고 있습니다. 어떤 대체 치료가 무릎 관절염에 도움이 될 것인지 알아보겠습니다.

침술에 관해서는 통증과 기능의 호전이 어느정도 있으나 확실히 있다고 결론내리기에는 부족했습니다.

무릎 관절염에 좋다고 알려진 글루코사민의 경우에도 어느정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마찬가지로 확실한 효과가 있다고 결론내리기 어려웠습니다.

무릎 관절염에서도 태극권은 통증 완화와 기능 향상에 도움이 됨을 보고하였습니다.

5. 두통과 편두통

연령과 상관없이 흔히 겪는 두통의 경우 약물 외에는 별다른 치료 방법이 없습니다. 편두통의 경우에는 일반적인 두통보다 증상도 심하고 일상생활에 더 큰 지장을 주기 때문에 약물치료가 필수이기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보완 대체의학에서는 부작용이 적은 비 약물치료에 관한 연구들을 시도하고 있습니다.

바이오피드백, 스트레스 클리닉, 명상과 같은 이완법들은 편두통, 긴장형 두통, 만성두통에 효과가 있음을 보고하였습니다.

 

결론

통증, 그중에서도 만성적인 통증은 겪는 사람에게 일상생활의 지장뿐만 아니라 기능의 저하를 가져오게 합니다. 약물치료가 많이 시도되지만 약물에 의한 부작용도 많이 일어나고 약물을 끊을 경우 통증을 다시 나타나곤 합니다.

물론 위의 대부분의 연구들은 약물의 치료 효과와 직접적인 비교가 없었기 때문에 이러한 대체의학적 방법들이 약물보다 효과적이라고 말하기는 어렵습니다. 마찬가지로 주사치료나, 의학적 마지막 시도인 수술보다는 당연히 효과가 더 좋을 수는 없을 것입니다.

하지만 의학적 방법들은 대부분 부작용을 동반하기 때문에 부작용 없이 비 의학적 방법으로 효과를 찾고자 하는 분들에게는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관련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