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로에 커피(카페인)보다 효과적인 것은?

현대인은 피로, 피곤이란 단어를 달고 살아갑니다. 수면부족이나 전날의 과다한 업무로 인해 주간에 졸립고 피곤한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대부분은 졸립거나 피곤한 경우 자신만의 해결책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중 가장 흔하게 섭취하는 것이 바로 커피, 녹차등에 들어있는 카페인입니다. 졸릴 때 섭취하는 커피한잔은 우리에게 많은 힘이 되어줍니다.

하지만 최근들어서는 점심시간등을 이용해서 운동을 하는 사람들이 점점 늘어나고 있습니다. 점심 식사 후 산책이라던가 가볍게 땀을 흘리는 운동으로 피로를 이겨내려고 시도하게 됩니다. 그렇다면 카페인과 운동 어떤것이 의학적으로 더 피로를 이겨내는데 도움이 될까요?

최근 조지아 대학 연구팀에 의해 시행된 연구에서는 이 문제에 대한 답을 찾고자 노력하였습니다. 생리학과 행동 저널( journal Physiology and Behavior)에 게재된 연구에서, 연구팀은 만성적으로 수면부족(하루 6시간 미만 수면)에 시달리는 여대생들을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했습니다. 연구진은 대상자들에게 각각 다른 날에 50mg의 카페인(커피 반잔 또는 탄산음료 한캔)을 섭취하거나 혹은 카페인이 없는 음료를 마시게 하거나 혹은 10분 가량 편한 속도로 계단을 오르내리는 운동(30층 정도의 운동량)을 하게 하였습니다. 연구 참가자들은 음료를 마셨을 때 보다 계단 오르내리기를 했을 때 훨씬 더 기운이 나는 것 같다고 보고하였습니다.

오후만 되면 녹초가 되는 직장인들에게 커피 한잔보다 도움이 되는 것은 아마도 운동일지도 모르겠습니다. 점심식사후 주변 공원 등을 걷는 것도 좋지만 비가오거나 미세먼지가 많은 경우 하지 못하게 되어 꾸준히 하지 못하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계단 오르내리기는 언제 어디서나 할 수 있기 때문에 피로를 극복하고 업무 효율을 높이는데 아마도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가장 쉽게 실천할 수 있는 방법은 점심시간 외에도 5층 이하의 높이는 엘리베이터를 이용하지 않고 계단을 이용하는 것입니다. 이는 피로 회복과 함께 칼로리 소모에도 큰 도움이 됩니다. 커피도 일시적 피로 회복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그보다 더 효과적인 계단 오르내리기와 같은 운동을 해보시는 것이 어떨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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