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제의 병이라 불리는 통풍, 통풍에 피해야 할 음식은?

통풍(Gout)은 한문으로 아플 통(痛) 바람 풍(風)이라고 씁니다. 말 그대로 바람만 스쳐도 통증을 느낀다고 하여 이름 지어졌습니다. 모든 질병 중에 가장 아프다고 하여 질병의 왕이라고 불리며 역사적으로 잘 먹고 부유하고 뚱뚱했던 로마의 황제들이 통풍을 앓아서 황제의 병이라고도 불립니다.

tophaceous_gout
통풍 병변 (출처 : 위키피디아)

그러나 지금은 영양과잉으로 인해 더 이상 부자들의 질병이 아니라 대중화된 질병이 되었습니다. 주로 비만한 중년 남성에서 잘 발생하며 서구적 식습관과 인구의 고령화로 인해 우리나라에서도 통풍으로 인해 고생하는 환자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통풍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고 통풍에 있어서 피해야 할 음식을 살펴봄으로써 통풍 관리에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통풍(Gout)의 원인

통풍(Gout)은 혈액 내 요산 수치가 증가되었을 때 발생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요산(Uric acid)이 과다 생성되는 경우나 요산의 배설이 감소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통풍의 원인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나이, 술, 비만, 감염, 신부전, 갑상샘 기능 저하증, 스트레스, 특정 약제(이뇨제 등) 등이 있습니다.

 

통풍에 피해야 할 음식

앞서 살펴본 것과 같이 퓨린(Purine)이 많이 들어 있는 음식을 섭취한다면 퓨린이 대사된 이후 요산(Uric acid)이 과다 생성되어 통풍을 유발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따라서 통풍환자에서 퓨린(Purine) 함량이 높은 음식은 피해야 합니다.

퓨린(Purine)함량이 높은 음식은 소고기, 돼지고기, 닭고기 등의 육류가 있습니다. 육류의 섭취를 피해야 하며 특히 육류에서도 간, 내장에는 퓨린이 많이 들어있으므로 반드시 섭취를 삼가야 합니다.

또한 등 푸른 생선, 갑각류 등에도 퓨린(Purine)이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등 푸른 생선은 청어, 고등어, 정어리, 꽁치 등의 생선이 있고 갑각류에는 새우, 바닷가재 등이 있습니다. 따라서 이런 음식의 섭취는 피해야 합니다.

술은 절대 마시면 안 됩니다. 알코올은 체내 요산 배설을 저하시켜 통풍을 악화시킵니다. 마셔서는 안 될 술의 종류는 맥주, 소주, 막걸리, 양주 등으로 모든 술이 이에 해당합니다. 술 종류에 있어서는 특히 맥주가 가장 좋지 않습니다. 맥주가 특히 좋지 않은 한 가지 이유는 맥주 속에 퓨린(Purine)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술의 종류 이외에 중요한 것은 섭취한 술의 양으로 어떤 종류의 술이든 많이 마실수록 통풍 발작의 위험은 증가하게 됩니다.

지금까지 통풍에 대해 알아보았고 특히 통풍에 피해야 할 음식을 알아보았습니다. 통풍은 약물치료를 하는 것이 중요한 질병이지만 스스로의 관리도 중요한 질병입니다. 특히 지금은 한해를 마무리하는 시기로 각종 모임과 술자리가 많아지고 있어 통풍 관리가 어려운 때입니다.

통풍이 있는 분이나 주위에 통풍을 앓고 있는 분이 있다면 반드시 통풍을 악화시킬 수 있는 음식을 숙지하시고 통풍이 악화되지 않도록 주의하셔야겠습니다.